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 뮬란 줄거리 결말 후기

by 2수비니 2024. 4. 6.
반응형

뮬란

뮬란과 관련된 영화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디즈니 애니메이션인 뮬란입니다. 뮬란은 한국에서 1998년에 개봉했으며 당시 IMF로 인해 한국에서 흥행할 것이라고는 생각을 못했는데 서울에서만 관객이 70만 이상을 넘어 다고 합니다. 

 

뮬란은 중국 남북조 시대에 배경으로 나온 목란사에 등장하는 여성을 토대로 실존했던 인물이 아닌 설화와 문학 작품에 등장하는 여장군의 스토리를 토대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확한 활동 시기나 그에 대해 알려진 바가 없고 디즈니 뮬란에 나오는 성인 파(하)씨는 이야기에 전해지면서 붙여진 것이라고 합니다.

줄거리

보초를 서고 있던 병사가 흉노족이 군대를 이끌고 만리장성을 넘어오고 있는 것을 확인하고 빠르게 봉화를 올려 흉노족의 침입을 알리지만 산유는 이를 조롱하며 깃발을 부러트리고 리장군을 황제를 찾아가서 흉노족이 침입했음을 알립니다. 황제는 이에 전국적으로 병사들을 징집시기라고 명을 내립니다.

 

주인공인 뮬란은 파씨 가문의 유일한 자식이자 딸로서 결혼 생활에는 별관심이 없었지만 부모님이 걱정하지 않도록 중매쟁이를 만나 좋은 신랑과 연을 맺으려고 하지만, 할머니께서 복덩이라고 주신 귀뚜라미로 인해 중매쟁이에게 혼이 나고 그대로 집으로 돌아옵니다. 부모님을 실망시킨 것 같아 속상해 하지만 아버지의 위로를 받고 기운을 차립니다.

 

흉노족의 칩임으로 각 가문에서 장정 1명씩 징집 명령으로 파씨 가문에서는 아버지가 나갈 준비를 하지만 뮬란은 몸도 불편하고 나이도 있으신 아버지 대신 남장을 하고 대신 전쟁에 나갑니다. 이를 알게 된 가족들은 걱정하며 할머니는 사당에서 기도를 하며 징지기 용인 무슈를 깨워 가장 강한 수호신 용을 깨우라고 합니다.

 

무슈는 할머니의 말대로 용을 깨우려고 했지만 실수로 용이 잠들어 있던 돌은 부셔버리고 조상들 앞에서 용이 깨어난 척 연기를 하며 집을 빠져나와 복덩이 귀뚜라미와 함께 뮬란을 찾아가 수호신인 척 연기를 하며 같이 따라갑니다. 

 

뮬란은 군대에서 남장으로 하며 핑이라는 가명으로 생활하며 남자인 척 보이는 방법을 무슈에게 배운 뮬란은 시간이 지날수록 동료들 사이에서 괴롭힘을 당하고 나중에는 병사들 사이에서 패싸움을 일으키게 만들어 안 그래도 훈련도 제대로 못 따라오고 문제도 일으킨 뮬란은 집으로 돌아가라는 명을 내립니다. 

 

하지만 집으로 갈 수는 없었던 뮬란은 샹이 기둥에 날린 화살을 뽑는 훈련에서 아무도 성공하지 못하고 있을 때 기지를 발휘하여 화살을 빼오고 덕분에 군대에 머물 수 있고 이 상황이 동기부여가 되어 실력이 일취월장으로 늘며 어느새 정예부대가 되어 출정 명령을 기다리게 됩니다. 

 

샹의 부대는 출정을 기다리고 있지만 황제의 보자관인 치푸는 허가하지 않자 무슈 복덩이가 조작하여 샹의 아버지의 리 장군의 부대가 지원을 받지 않으면 위험하다는 내용을 보내자 샹과 부대가 출정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도착하니 리 장군의 부대가 전멸하고 리 장군의 검과 투구만 남은 흔적을 보게 됩니다.

 

샹의 부대는 슬픔을 뒤로하고 샨유와의 전투를 준비하고 무슈의 실수로 대포가 발사되어 적들에게 위치가 발각되어 위험에 처하지만 뮬란의 기지로 산사태를 일으켜 샨유의 부대를 넘어트리고 뮬란은 샨유의 공격을 받고 대피하다 부대의 도움으로 구해집니다.

결말

뮬란이 치료를 받는 중에 여자라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치푸는 국법에 의해 처형을 하라고 하지만 샹은 뮬란을 선산에 놓고 가는 것으로 구해줍니다. 집으로 돌아가는 중에 산유와 그의 부하들을 보고 다시 샹을 찾아가 이를 알리지만 뮬란을 믿지 못하고 결국 샨유는 궁궐로 침입해 황제를 납치하는 데 성공합니다.

 

뮬란은 샹과 동료들에게 여장을 하여 궁으로 들어가서 황제를 구하고 산유에게 납치되어 있던 황제를 구하며 뮬란은 무슈와 복덩이의 도움으로 샨유를 물리치는 데 성공하며 샹과 동료들은 기뻐하지만 치푸는 뮬란을 비난하고 황제는 뮬란에게 다가갑니다. 

 

황제는 그동안 있었던 일을 들었고 군과 국가를 기만하였지만 우리 모두를 구하였다고 공을 치하하며 뮬란에게 예를 표하자 그곳에 있던 모든 사람들이 예를 표합니다. 황제는 뮬란에게 벼슬을 내리려고 하지만 거절하며 집으로 돌아가겠다고 하자 황제의 목걸이와 샨유의 칼을 상으로 하사합니다.

 

그렇게 집으로 가는 뮬란을 보는 샹에게 황제는 뮬란을 잡으라고 부추기고 샹은 뮬란을 따라갑니다. 집에 도착한 뮬란은 황제가 준 목걸이와 샨유의 칼을 보여주고 아버지는 그런 것이 없어도 자랑스럽다며 상봉을 하고 뮬란을 따라온 샹과 함께 저녁을 먹게 되고 무슈는 가문의 수호 동물이 되어 해피엔딩으로 끝이 납니다.

반응형

댓글